부인과클리닉

홈으로_진료정보_부인과클리닉

질암


질에 생기는 원발성 암을 의미하며 여성 암의 2%정도 차지하는 매우 드문 질환입니다. 자궁경부암보다 다소 고령인 50∼60세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20∼30세대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암은 여성 암 중 드문 질환으로, 후질벽과 전질벽에 가장 많이 발생

세계산부인과학회에 따르면 자궁 경부에서 질로 침윤되거나 전이된 경우는 자궁경부암으로 분류하며 외음부와 질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외음부암으로 분류합니다.

질은 자궁경부와 외음부를 연결하는 통 모양의 조직을 말합니다. 질의 표면은 점막으로 덮여 있는데 이 점막에서 암이 발생하여 진행하게 되면, 표면으로 퍼지거나 점막 아래의 근육으로 퍼지게 되며, 더 나아가 주위의 장기로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후질벽과 전질벽에 가장 많으며 전자의 경우는 직장, 후자의 경우는 요도나 방광에 파급되기 쉽습니다.

질암의 조직형은 주로 편평상피암과 흑색종, 육종, 선암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암은 편평상피암인데 평균 발생연령은 60세이고, 약 76%가 50세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질암도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자각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없는 출혈이나 피섞인 분비물, 성교시 통증이 나타나면 의심

암이 퍼지기 전 초기 단계에서는 거의 증상이 없습니다. 대개는 통증 없는 출혈 또는 혈성대하가 있고 림프절 전이가 조기에 일어납니다. 또한 질은 방광과 접해 있어 배뇨시의 불편감과 통증, 성교시의 통증, 하복부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질 안으로 덩어리가 느껴지거나 변비, 지속적인 골반 통증 등도 나타납니다.

진단은 임상 증상과 세포진 검사, 조직검사 실시

우선 가장 먼저 질 속에 이상한 부분이 없는지를 조사합니다. 이때 세포진 검사를 실시하는데, 면봉이나 솔을 이용해 자궁경부와 질의 표면을 문질러서 세포를 채취합니다. 그 다음 내진으로 응어리져 이상하게 만져지는 부분이 있는지 조사합니다.

세포진 검사에서 이상한 세포가 발견되면 조직의 일부를 채취하고 현미경으로 암세포가 있는지 알아보는 조직검사를 실시 하여 어떤 종류의 암세포인지를 자세히 조사합니다. 응어리져 있는 부분이 발견된 경우에도 조직을 채취합니다.

암이 생긴 장소와 확산양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질 속뿐만 아니라 골반 내의 다른 장기에 대해서도 진찰하고 CT, MRI 등의 검사를 합니다. 또 폐로 전이하지는 않았는지를 조사하는 흉부X선 검사도 실시합니다.

진행단계

질암이라는 진단이 내려지면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합니다. 적절한 치료 계획을 위해서는 암의 병기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은 임상 증상과 세포진 검사, 조직검사 실시
0기 상피내암으로 매우 초기단계이며, 질의 매우 얕은 표층에만 국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1기 질벽에 국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2기 암이 깊이 파고들어 질의 주위조직으로 퍼져 있지만 골반벽을 이루고 있는 뼈나 혈관 주위까지는 퍼지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3기 암이 골반벽까지 퍼져 있는 상태, 주위 조직과 림프절로까지 퍼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4기
  • 4A: 방광과 직장까지의 장기로 퍼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 4B: 폐 등 멀리 있는 부위로 퍼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료는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치료 적용

1 수술치료
수술로 암을 충분히 절제할 수 있는 경우에는 매우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질은 앞뒤로 방광, 직장항문과 근접해있고 질 옆에는 다리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과 중요한 신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어떤 기능을 얼마나 보존할 것인지가 중요 합니다. 일반적으로 암 병소가 질의 표층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와 질의 상부 1/3부위에 있는 경우에 한해 외과요법을 실시합니다.
2 방사선요법
질암 치료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방사선요법에서는 고 에너지 X선을 사용해 암세포를 소멸시킴으로써 종양을 축소시킵니다. 방사선발생장치를 사용하여 체외에서 방사선을 조사하는 외조사와, 방사선을 내는 물질을 플라스틱관을 통해 암이 있는 부위에 삽입하는 강내조사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방사선요법은 단독으로 실시하거나 수술 후의 추가적 치료로 실시합니다.
3 항암요법
항암요법은 경구 투여나 정맥주사를 통해 항암제를 체내에 투여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항암제는 혈류를 따라 전신을 돌며 질벽 등에 있는 암세포를 소멸시키는 전신요법입니다. 또 암에 대한 약제농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암 병소로 흐르는 동맥 내에 항암제를 주입하는 동맥주사요법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플라틴, 마이토마이신C, 브레오마이신, 페플레오마이신, 5FU 등의 항암제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그러나 항암요법만으로 완치하는 것은 어려워 외과요법이나 방사선요법과 병용하여 치료합니다.